<< Back

잡담에 대한 새로운 글

타임리프(Thymeleaf)

타임리프(Thymeleaf) 자체가 생소 할 수 있습니다만 뷰 템플릿의 구성이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EL(Expression Language)과 조건체크, 반복 등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태그라이브러리 혹은 이에 준하는 다른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는 구조적 특징만 이해 한다면 배우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특히 스프링 프레임워크와 연동이 수월환 장점이 있어 많은 스프링 프레임워크 기반 프로젝트에서 타임리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임리프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https://www.thymeleaf.org 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Part-1 에서는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Rest Controller 를 구현해 보았으며 Part-2 에서는 MVC 패턴을 가지는 일반적인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살펴보게 됩니다.

예전에는 주로 JSP를 뷰 템플릿으로 많이 사용 하였으나 JSP 의 커스텀 태그나 이를 이용한 JSTL, JSP 액션태그 등을 사용함으로써 웹페이지 자체의 독리적인 개발이나 테스트등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서버사이드 렌더링이 아닌 클라이언트 렌더링 중심의 프론트엔드 기반 개발도 확대되고 있으며 REST 기반 개발이 보편화 되면서 JSP 의 사용이 예전만큼 필수적인 요소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경우에는 자바 기반 프레임워크 이지만 JSP에 대한 종속은 없으며 Thymeleaf, JSP, FreeMarker, Velocity 등 다양한 템플릿 엔진과의 연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JSP 사용은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며 Thymeleaf 의 경우 pom.xml 에만 추가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기본적인 스프링 부트를 이용한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모두 살펴 보았습니다.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예제와 달리 다양한 요구사항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웹 개발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자료 수집 능력이 요구 됩니다. 강좌에서는 여러분들이 스프링프레임워크를 시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일뿐 스프링프레임워크를 제대로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임을 명심하고 꾸준히 학습하기 바랍니다.
<<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