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 11]Programming Language :: 프로그래밍 언어

STS 11 시리즈는 프로그래밍언어 기초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시리즈에 대한 개요는 유투브 동영상 으로 볼 수 있습니다.

왜 배워야 하나요?

프로그래밍 언어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만들어진 사람과 컴퓨터와의 대화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자 부품(하드웨어)으로 이루어진 컴퓨터는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스스로 생각하지도 못합니다. 따라서 사람이 원하는 일을 컴퓨터에게 시키거나 컴퓨터를 통해 하고자 한다면 프로그램 언어를 이용해 프로그램 즉, 소프트웨어를 구현해야 합니다.

무엇을 배우나요?

대표적인 프로그램 언어로는 C언어 가 있으며 오랜동안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할 때 처음 배우는 언어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과거 모든 프로그램은 컴퓨터의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발하는 것이 정석이었으나 지금은 새로운 언어도 많이 나오고 플랫폼, 개발도구, 프레임워크 등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무엇보다 프로그램의 사용주체가 기업이 아니라 개인을 중심으로 성장 해가면서 과거와 같이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 없이도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해 졌습니다.

파이썬은 쉽게 배울수 있고 객체지향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 유행하는 머신러닝 이나 인공지능 분야에 강력한 기능을 제공해 C언어를 대체해 처음 시작하는 프로그램언어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비교적 쉽게 프로그램언어를 공부하려면 파이썬으로 시작하세요.

자바의 경우 서버에서 돌아가는 백엔드 프로그램 쪽에 장점이 있으며 안드로이드 앱 개발의 기본언어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언어 입니다. 웹서버 및 데이터베이션 연동 프로그램, 안드로이드 개발에 관심이 있다면 자바로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기본 과정은 공통기초 -> 프로그래밍언어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언어는 파이썬 이나 자바 둘 중에 어느것을 먼저 시작해도 상관 없습니다. 파이썬을 이용한 응용 과정은 추후 제공될 예정 입니다.

배운 다음에는?

웹의 화면을 구성하는 정보들을 처리하는 방법과 회원가입, 블로그, 쇼핑몰 등 웹을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의 구현에 관심이 있다면 [STS 13] 백엔드 시리즈를 배우기를 권장 합니다. 만일 html 등을 배운적이 없다면 [STS 12] 프론트엔드 시리즈를 먼저 살펴보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