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기초 개발환경 구축하기


이번 강좌에서는 개발 환경을 셋팅하기 위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어떤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개발환경은 달라질 수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운영체제나 컴퓨터 까지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개발목적에 따라 어떤 개발환경이 필요한지 이해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개발도구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주의!! 모든 개발도구를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해당 학습에 필요한 개발도구만 설치하기 바랍니다.!!

01: 개발환경이란?

개발환경이란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컴파일러, 통합개발도구(IDE), 서버런타임, 편집기 및 유틸리티등을 개발 컴퓨터에 셋팅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보통 프론트엔드 나 백엔드 개발의 경우 컴퓨터나 운영체제는 크게 영향이 없습니다. 그러나 애플의 iOS 앱을 개발한다고 하면 맥 컴퓨터가 있어야 하며 xcode 라는 개발툴을 사용해 swift 라는 프로그램언어로 개발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개발 특히 자바 기반의 웹 서버 프로그래밍 환경 까지를 다루게 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환경

프론트엔드의 경우 HTML, CSS, JavaScript 등을 주로 다루기 때문에 별도의 컴파일러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Visual Studio Code, Sublime Text, Atom 등의 도구가 유명하며 최근에는 다양한 플러그인과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는 Visual Studio Code 를 많이 사용 합니다.

백엔드 개발환경

백엔드 개발의 경우 주로 자바를 많이 사용하며 이 경우에는 자바 컴파일러를 포함한 기본 개발도구인 JDK(Java Development Kit) 가 필요합니다. 그 외 통합 개발환경인 이클립스(Eclipse IDE)IntelliJ 등이 필요 합니다.

이클립스는 전통적으로 자바 개발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오픈소스 개발도구 이며 IntelliJ 는 강력한 기능의 상용 제품 입니다. 처음 개발시에는 이클립스 사용을 권하며 개발에 어느정도 적응이 되고 상용 도구 사용에 문제가 없다면 IntelliJ 를 사용하면 됩니다.

백엔드 개발에는 웹서버를 실행하기 위한 서버 런타임이 필요한데 Apache Tomcat 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다양한 서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만일 백엔드 개발에 자바를 사용하지 않고 node.js 를 사용한다면 JDK 는 필요가 없고 이클립스 혹은 IntelliJ 만을 이용해 개발환경 구축이 가능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MySQL 이 학습에 널리 사용되나 실제 서비스 운영을 위해서는 라이센스 문제로 오픈소스Maria DB를 사용해야 합니다. 상용제품중에서는 오라클이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학습과정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기 위해서라면 H2와 같은 임베디드 데이터베이스 사용을 권장 합니다.

최근에는 별도의 DB설치 없이 구글의 Firebase와 같은 클라우드기반의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사용하는 형태도 증가하는 추세 입니다.

개발 디렉토리 설정

개발도구에 따라 소스를 관리하는 메인 디렉토리가 있습니다. 이클립스에서는 Workspace 라고 하며 처음 이클립스를 실행할 때 지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소스를 관리하는 매우 중요한 폴더로 다음 안내에 따라 설정 하도록 합니다.


02: VS Code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오픈소스 개발도구Visual Studio Code(VS Code)는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경량의 개발도구로 프론트엔드 뿐만 아니라 Python, C/C++ 개발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자바 및 스프링프레임워크 개발 까지도 가능 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기존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주얼 스튜디오와는 완전히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VS Code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macOS, 리눅스용으로 개발한 소스 코드 편집기입니다. 디버깅 지원과 Git 제어, 구문 강조 기능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편집기의 테마와 단축키, 설정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VS Code는 웹기술을 이용해 개발된 것으로 일렉트론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pc, mac, linux에서 모두 구동됩니다.

VS Code는 가볍고, 플러그인 개발이 쉬운 장점이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을 받고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대로 사용하려면 적절한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한데 처음 시작하는 경우 추천 플러그인에는 github, Markdown preview, open in browser 등이 있습니다.

VS Code 설치

VS Code 환경설정

basic_3-6

VS Code 플러그인 설치

basic_3-6
  1. 왼쪽 배너에서 마지막 아이콘을 누르면 Extensions 창이 뜹니다.
  2. 설치하고 싶은 플러그인을 검색을 하여 install을 클릭합니다.
  3. 프론트엔드 개발을 위해서는 open in browser 플러그인은 반드시 설치 합니다.

03: Java Web

여기서는 자바 개발환경인 JDK이클립스를 설치하고 자바 기반의 백엔드 개발을 위한 아파치 톰캣 설치와 환경설정 및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 살펴 봅니다.

JDK 설치

JDK 는 Java Development Kit 의 약어로 자바 컴파일러와 디버거등이 포함된 개발 도구 입니다. 단순히 자바를 실행하는 경우에는 JRE(Java Runtime Environment)만 있어도 됩니다.

이클립스 설치

이클립스는 대표적인 자바 통합 개발도구 이며 IBM에서 1999년 개발해 오픈소스로 기증한 소프트웨어 입니다. 이클립스는 자바 이외의 개발 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며 플러그인 구조로 인해 이클립스 기반의 여러 개발도구를 만들 수 있는 형태 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나오기 전까지는 안드로이드의 공식 개발도구 였습니다.

아파치 톰캣 설치

아파치 톰캣웹서버 소프트웨어중 하나 입니다. 특히 자바 서블릿/JSP 기반의 웹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Server Runtime 이기도 합니다.

04: 동영상 강좌

개발환경 구축과 프로젝트 설정 및 실행과 관련된 동영상 따라하기 모음 입니다.